나 또한 취업이 요즘 가장 큰 관심사인데, 정부 합동으로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는 소식에 직접 참여해 보았다.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는 온라인 박람회와 현장박람회로 나눠서 개최했다.
온라인 박람회는 3월 10일부터 28일까지 '고용 24'(www.work24.go.kr) 누리집에서 진행 중이며 현장박람회는 3월 19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양재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열렸다.
나는 현장박람회에 직접 참가해 보았다.
미리 사전 등록을 신청하자 운영 사무국에서 이틀 전과 하루 전, 안내 문자로 행사 진행 시간과 준비물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어서 잊지 않고 챙겨 갈 수 있었다.
또 인원이 몰릴 것을 대비해 사전 등록 인원과 현장 입장 인원의 입장 시간에 차이를 두기도 했는데,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주고 있다는 생각에 왠지 더욱 기대되기도 했다.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현장에 도착하니 생각보다 규모도 매우 크고 사람들도 매우 많았다.
줄을 서서 작은 책자를 받고 입장해야 할 정도로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 관해 관심이 큰 것 같았다.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지도
작은 책자에는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각 부스의 위치 등의 정보가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큰 규모에도 불구하고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과 부스를 쉽게 찾아갈 수 있었다.
취업박람회를 찾은 많은 취업 준비생
행사 프로그램은 120여 개 기업의 현장 면접과 채용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 '기업 채용관', 채용설명회나 직무 특강 등을 통해 다양한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 '커리어 On 스퀘어', 이력서나 면접 코칭 등 취업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 '내일 On 스테이션', 재미있는 콘텐츠와 체험을 할 수 있는 ▲ '청년 On 라운지'의 4가지로 구성되어 있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취업을 최대한 쉽고 재밌게 풀어내는, 그러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프로그램이 많아 뭐부터 참여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했다.
나는 채용 설명회, 이력서 코칭, 퍼스널 컬러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재미있고 도움이 됐던 것은 퍼스널 컬러 진단이었다.
첫인상은 삼 초 안에 결정된다는 말이 있는 만큼 외적인 이미지도 면접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면접 때 입을 의상을 고르고 취업 사진 촬영을 하기 위해 메이크업을 할 때마다 나에게 맞는 옷과 화장을 고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퍼스널 컬러 1:1 컨설팅을 신청했는데, 사실 무료라 큰 기대는 하지 않고 방문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현장에서 여러 천을 얼굴에 대보면서 체계적으로 진단해 주시고, 웬만한 유료 컨설팅만큼 긴 시간을 컨설팅해 주셔서 정말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어갈 수 있었다.
1:1 퍼스널 컬러 진단
이제 내 퍼스널컬러가 '봄 웜'이라는 것을 알게 됐으니 그것에 맞게 면접준비 시 이미지를 가꿔 나가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실질적으로도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박람회를 다녀오는 길에 화장품 가게에 들러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몇 가지 구매하기도 했다.
취업을 위해 인터넷상에서 여러 정보를 찾다 보면 물론 유용한 정보도 있지만, 이 정보를 정말 신뢰할 수 있을까? 싶어 막막할 때가 있다.
그런데 2025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는 현장에서 다양한 기업의 채용 설명회도 참석하여, 최신 취업 트렌드와 기업의 인재상을 직접 듣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잔뜩 얻어갈 수 있었다.
앞으로 주변에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 후배가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을 만큼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앞에서 언급했듯, 현장뿐만 아니라 3월 28일까지 온라인에서도 박람회를 운영하고 있으니, 기업과 직접 소통할 기회를 놓치지 말고, 많은 청년이 참여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