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가족이 아파 119에 신고를 해 병원까지 이송이 되었던 경험이 있는데, 당시 너무나도 당황해 119 대원분에게 횡설수설 말을 했던 기억이 난다.
다행히 이송을 도와주신 대원분이 가족들을 다독여주시고 침착하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큰 문제는 없었지만,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 정도로 사고 회로가 멈출 수 있구나.'라는 깨달음을 얻기도 했다.
더불어 혼자 있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아프다면 더욱 대처하기가 어렵다.
부득이하게 119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때 혼자 신고를 하고, 이송을 위해 도착한 119 대원분과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위급 상황 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119 안심콜 서비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그러던 와중 얼마 전, 정책 뉴스를 보면서 '119 안심콜 서비스'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다.
119 안심콜 서비스란 위급 상황 시, 미리 등록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구급대원이 맞춤형 응급처치와 신속한 병원 이송을 돕는 서비스다.
119 안심콜 서비스를 통해 사전에 주소와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와 과거 질환, 수술 이력, 복용 약물 여부 등의 건강 정보, 그리고 비상 연락처 등을 입력해 두면 위급 상황이 일어났을 때 미리 입력해 둔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응급 처치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혼자 거주하거나 거동에 문제가 있는 등 위급 상황에 추가적인 대처가 필요한 사람들의 경우, 119 안심콜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픈 상황에서 자신의 몸 상태와 정보에 대해 별도로 설명하지 않아도 사전 정보를 활용해 자동적으로 처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접하게 된 나는 이 기능을 이용한다면 정신없고 당황스러운 위급 상황에서 사전에 등록된 정보를 통해 안전하고도 정확한 처치를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당장 이용해 보기로 결정했다.